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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3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3 - 6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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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 유아의 초등학교 입학에 필요한 주요기술에 대하여 유아교육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32명의 유아교사들에게 학교생활 기술, 학업기술, 일상생활 기술,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의 4가지 유초전이기술영역에대하여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유아교사들이 4가지 주요 전이기술에 대하여 3.8이상의 높은 중요도를 인식하고 있었고, 그 중에서도 사회적 상호작용기술을 가장 중요하게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학교생활 적응기술은 수업시간에 교실 밖으로 나가지 않는 행동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학업기술에서는 기본적인 숫자와 도형인식과 같은 기초학습기능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지만 다른 전이기술에 비해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일상생활 적응기술에서는 화장실 사용에 관한 기술과 같은 자조기술을 강조하였고,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에서는 공격적 행동을 하지 않는 것과 같이 문제행동 예방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유아교육 교사의 배경변인 중 교육경력이 높거나 통합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 초등학교 입학에 필요한 주요기술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유아의 성공적인 초등학교로의전이를 위해서는 장애유아의 기본적인 자조 기술 및 행동통제 기술을 강조한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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