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 - 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조직에서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 임파워먼트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둔 실증적 조사연구이다. 이를 위해 광주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한 결과, 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몰입 변인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나타났다. 또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은 교사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임파워먼트보다는 조직몰입에 대한 서번트 리더십의 상대적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다. 특히 이타적 소명과 청지기 정신과 같은 서번트 리더의 특성은 교사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어린이집 조직의 질 개선을 위해서 원장은청지기 정신, 이타적 소명과 같은 서번트 리더로서 역할을 수행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위해 서번트 리더십 관련된 다양한 직무연수와 교육 및 훈련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