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71 - 30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활동을 기초로 영역별 유아 창의성 루브릭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활동 중 언어, 미술, 신체, 음악 각각의 영역에서 2가지씩 총 8가지의 활동을 선정하였다. 둘째, Goodrich(1996)가 제시한 루브릭 개발의 7단계를 참고하는 가운데, 유아가 선정된 활동을 하면서 만든 작품을 수집하여 루브릭 개발의 자료로 사용하여 루브릭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된 루브릭은 평정자간 신뢰도(Cronbach α)와 내적 일관성(Cronbach α)을 통하여 루브릭의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안면타당도, 내용타당도, 공인타당도, 체제적 타당도, 생태적 타당도를 통하여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루브릭 제작을 위해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유아 61명의 작품과 활동이다. 그 결과, 개발된 루브릭은 신뢰롭고 타당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