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1 - 29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초등학교 남학생 2명을 대상으로 사회이야기와 다량연습을 활용한 다요인 행동중재가 대화에서의 질문하기와 반응하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사례연구이다. 대상아동 2명은 일상적인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으나 또래들과의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로 대화에서 질문하기나 반응하기를 전혀 혹은 거의 나타내 보이지 않는 아동들이었다. 중재로는 이러한 기술이 왜 중요하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하는가를 알려주는 사회이야기와 이러한 행동을 다량으로 연습하고 연습과정에서 피드백과 교사의 모델링이 포함되는 다요인 행동중재 방법이 활용되었다. 중재는 개별적으로 실시되었고, 실험설계는 행동간 중다기초선 설계로 두 아동에 대해 반복 측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자폐스펙트럼장애아와 비슷한 연령의 일반아와의 약간 구조화된 4분간의 대화를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졌으며 분석은 대화 도중 아동이 말한 전체 차례 중에서 두 행동이 발생한 차례의 퍼센티지를 산출하여 살펴보았고, 질적으로 행동 양상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일반화와 효과의 유지를 관찰과 교사면담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중재 결과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질문하기와 반응하기는 양적인 측면에서는 개선이 이루어졌으나, 인지 기능의 특성에 따라 그 유형과 내용에서는 질적인 차이가 있었다. 또한 일반화와 유지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관찰결과와는 달리 교사와의 면담을 통한 검증에서는 한 아동에게서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근거한 논의와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이 이루어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