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9 - 38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제행동 중재에 대한 현장자문이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아동의 문제행동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특수교사에게 설문조사를 하고 아동의 문제행동을 관찰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군집표집에 의해 선정된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의 특수교사 31명이고, 문제행동 관찰대상은 특수교사가 소속된 학급의 아동 각 1명씩을 선택한 31명이다. 문제행동 중재 현장자문 프로그램은 긍정적 행동지원 내용에 대한 집단교육 4회기와 개별지원 형태의 현장자문 23회기로 구성하여, 특수교사가 아동의 문제행동을 중재할 수 있도록 3개월 동안 지원하는 것이다. 연구 설계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이용하였으며,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분석은 현장자문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고, 관찰과 설문지를 통한 수집 자료를 이용하여 t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는 첫째, 아동의 문제행동 중재에 대한 집단교육 및 교사 개별지원 형태의 현장자문이 교사효능감의 요소인 교사의 기대감과 신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아동의 문제행동 중재에 대한 집단교육 및 교사 개별지원 형태의 현장자문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들은 문제행동중재에 대한 교사지원이 지식전달을 위주로 한 강의형태의 집단교육과 개별지원 형태의 현장자문이 함께 이루어져야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