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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윤희 (대구대학교) 박경옥 (대구대학교) 김규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41 - 460 (20page)
DOI
10.33770/JEBD.4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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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구와 경북의 특수교사를 중심으로 교육청에서 실시한 행동중재전문가 연수 및 학교 컨설팅에 참여한 행동중재전문가로서 특수교사의 경험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행동중재전문가로서 어떠한 어려움과 지원이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총 7명으로 대구 및 경북의 특수교사로 경력 14년 이상의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을 담당하는 특수교사로 학교급은 다양하였다. 연구 방법은 포커스그룹인터뷰(FGI)를 활용한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전사된 내용은 코드화한 뒤 분류화하였다. 연구 결과, 자발적으로 선택한 행동중재의 길, 특수교사인 동시에 행동중재전문가로서 역할 수행 중에 느끼는 딜레마, 행동중재전문가로서 안정적 역할을 수행하고 활성화하는 방안의 3개의 대범주와 11개의 중범주, 32개의 하위범주로 도출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현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양성과정에 신청을 하였으나 현장에 투입 시 실제에서 오는 막막함과 교육청의 협조 미흡, 업무의 과중, 그리고 전문성에 대한 낮은 효능감을 느낀다고 하였다. 그러나 반면 이를 위해 개인적인 전문성 강화 노력과 교사 간의 연대, 그리고 성공변화를 통한 효능감 상승을 이뤘다고 보고한다. 이에 특수교사로서 행동중재전문가의 역할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가 필요하다고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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