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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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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세계지역학회 세계지역연구논총 세계지역연구논총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 - 6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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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경제자유화 이후 외국기업들이 인도에 진출하여 나름 뿌리를 내리게 된것은 ‘제품현지화’에 충실하였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제품현지화는 제품의 디자인 및특성을 현지의 생산 및 소비여건에 맞춰 개발하는 전략인데, 이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인도시장이 선진국 시장과 다른 점과 제품현지화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현지화의 사례를 인도 진출 한국기업과 외국기업 사례에서 수집했다. 인도는 생산과 소비여건이 미발달하여 시장에서 불완전경쟁이 발생하는 경우, 생산과 소비시장이 발달한 선진국시장에서의 사무엘슨(Samuelson)의 완전경쟁이론에서 비롯된 표준화된 제품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 아닌, 세컨드-베스트(Second-Best) 이론에 따른 현지화 제품이 균형을이룰 가능성, 또한 챔버린(Chamberlin)의 독점적 경쟁이론이 의미하는 차별적인 제품이시장에서 독점을 이루면서 서로 경쟁한다는 것과 인도에서 현지화 된 제품이 독점을이루면서 서로 경쟁한다는 것이 유사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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