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89 - 10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환경의식적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사이의 관계를 인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선행연구들을 고찰한 다음 개성, 태도, 환경의식적 소비행동을 잠재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분석결과 개성변수 중 소비자노력의 효과성지각과 세계주의는 환경에 대한 관심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지만, 보수주의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에 대한 지식은 서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두 변수 모두 환경의식적 소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본 연구결과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으로는 먼저 환경보호캠페인이나 광고메시지에 소비자노력의 효과성지각 정도를 높여주는 내용을 담는다면 환경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킬 수 있으며, 이것은 결국 환경의식적 소비행동으로 이어져 성공적인 그린마케팅의 수행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환경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주의를 환기시킴으로써 환경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은 다시 환경에 대한 지식수준을 높임으로써 둘 사이에 긍정적인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녹색제품을 마케팅하고자 하는 기업으로서는 다른 어떤 내용보다 그 제품의 환경친화적 특성을 강조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며, 교육기관이나 공공부분에서의 환경교육 강화를 통해 환경에 대한 지식수준을 높임으로써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이 보다 환경친화적으로 바뀔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