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47 - 7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의 급속한 성장과 그 영향력이 마케팅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적인 소비자행동에까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사회문화적인 환경변화를 통해 본 연구는 조직 분야에서 주로 연구되어 왔던 집단 애피커시 개념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적용시켜 익명성이라는 온라인의 환경적 특성을 극복하고 커뮤니티의 유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첫째, 온라인 커뮤니티 애피커시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밝히고자 한다. 둘째, 온라인 커뮤니티 애피커시와 커뮤니티 유효성(공동구매에 대한 태도, 긍정적인 구전, 공동생산의도, 몰입)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커뮤니티 애피커시의 예측변수와 커뮤니티 유효성과의 관계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애피커시가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분석도 한다. 본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은 온라인상에서 형성된 커뮤니티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회원수가 전국적으로 1천명이 넘고 회원들간의 상호작용이 비교적 잘 일어나고 있는 커뮤니티 회원들을 표본으로 하였다. 총 220부를 작성하여 배포한 결과 부적절한 설문을 제외하고 198부가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커뮤니티 애피커시의 예측변수 중 회원-회원간 상호작용성만을 제외한 나머지 동일시, 변혁적 리더쉽, 사회적 지원은 커뮤니티 애피커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커뮤니티 애피커시는 공동구매에 대한 태도, 긍정적인 구전, 공동생산의도,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H1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가설들은 모두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된 온라인 커뮤니티 애피커시의 예측변수를 강화시킴으로써 보다 커뮤니티 내에서의 유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