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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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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79 - 8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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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학생들의 지속적인 인터넷 이용률 상승과 높은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율을 고려할 때, 그들이 인터넷 이용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역기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사회성을 경험하고, 자아성을 탐색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당수의 온라인 커뮤니티들이 사회적인 배려와 관심을 제공하지 못하여 학생들의 가치관 혼란이나 잘못된 행동을 유도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고려하여, 본 연구는 10대 학생들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동시에 그들의 요구를 학습 활동과 연계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에 초점을 두고, 활발한 공동체 활동과 학습 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를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커뮤니티는 운영 취지를 소개하고, 알림방, 요구함 등을 제시하는 ‘e-Tivity소개’, ‘이벤트홀’‘자료파크’‘e-Tivity센터’ 등으로 구성된 커뮤니티 활동 공간, ‘교사연구실’‘관리실’로 구성된 교사와 관리자 공간, ‘My Room'아바타 꾸미기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학생 개인 공간 등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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