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경종수 (선문대학교) 김명수 (투앤하프컨설팅)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67 - 281 (15page)
DOI
10.20462/TeBS.2018.10.19.5.2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유형과 온라인 커뮤니티 태도 형성, 정보확산 및 구전활동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는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참여욕구 유형별 웹사이트에 대한 태도의 영향관계, 긍정적인 태도와 구전활동의 영향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주요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참여유형은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와 관련된 정보를 찾으려는 유형, 타인들과의 관계형성 및 유지하려는 유형, 관심분야에 대한 타인과의 의견교환 유형, 정서적 유대감을 가지려는 유형 등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커뮤니티에 대한 태도 형성은 정보확산 활동과 구전활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가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커뮤니티가 추구하는 가치방향이 명확해야 하며, 구성원들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온라인 커뮤니티가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활동이 전제되어야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가장 근본적인 참여유형은 구성원간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의 출발점이므로 참여유형에 따른 온라인 커뮤니티 태도형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