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정 (이화여자대학교) 류석진 (서강대학교) 전시홍 이헌아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OUGHTOPIA OUGHTOPIA Vol.30 No.1 May 2015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67 - 19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의 이용목적유형에 따른 이용행태와 정서요인 비교를 통해 미디어 확장 시대의 이용자 의식을 평가한다. 특히 개인지향형, 정보지향형, 관계지향형의 이용목적유형을 중심으로 이용행태와 소속감·신뢰도·자존감·만족도와 같은 정서요인의 차이를 비교분석한다. 첫째, 미디어 환경 변화와 이용목적에 따라 관계지향형은 수시로 사람들과 연락하고 관계유지를 위해 모바일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도에 있어서도 다른 두 그룹보다 참여도가 높았다. 가입 커뮤니티 종류에 있어서는 개인지향형의 경우, 팬카페, 정보지향형의 경우 경제정보, 관계지향형의 경우 오프라인의 지역 소속의 연장선상에서 지역 커뮤니티 가입률이 높다는 특징을 보였다. 둘째, 관계지향형의 정서요인이 나머지 두 그룹보다 강하게 나타났다. 단지 필요한 정보만 취하고 마는 것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현실공간에 이은 또다른 인간관계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다는 가능성일 보여주었다. 즉,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핵심요소는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모바일로의 환경 변화, 정서적 측면에서는 관계 그리고 정보 신뢰이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Ⅱ. 온라인 커뮤니티 연구경향과 쟁점
Ⅲ.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의 이용목적 유형과 미디어 이용행태
Ⅳ.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의 정서요인
Ⅴ. 결론 : 온라인 커뮤니티 발전과 이용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0-001543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