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영 (부산대학교) 이상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2호(통권 제98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53 - 169 (17page)
DOI
10.24992/KJHT.2017.02.26.02.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는 가상공간의 소셜 네트워크의 장소로써 그 안에서 커뮤니티 회원들은 여행지나 여행관련 상품들에 대한 정보를 구하거나 교환하며 서로 교류한다. 여행하는 동안 여행자들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얻고자 또는 여행 계획을 변경할 때 정보를 얻기 위해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에 접속한다. 결과적으로, 여행 중에 접속한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에서 공유된 지식에 대한 여행자들의 인식과 그들의 커뮤니티 참여정도는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에 대한 여행자들의 태도와 함께 여행 전체의 만족도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여행 중 여행자들의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의 이용과 커뮤니티의 이용자들 사이에 공유되는 지식의 품질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이을 통해 여행자들의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에 대한 태도와 전체 관광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해 제시된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정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실행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전체 342개의 데이터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에서 공유된 지식의 품질은 커뮤니티 유용성과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커뮤니티 참여도는 커뮤니티 만족도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커뮤니티 유용성과 만족도는 관광만족과 긍정적으로 관련성을 보였다. 연구 결과는 이론적인 시사점과 함께,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 운영자와 행정기관의 관광홍보기관에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2239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