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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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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학균 (성균관대학교) 서정화 (성균관대학교) 박지경 (University of Delaware)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3 - 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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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자기공개(self-disclosure)는 개인 간의 신뢰 및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사람들이 소통하는 온라인 사회는 다양한 종류의 사회가 존재하며, 각 사회의 특성이얼마나 친숙하고 편안하게 느껴지는지에 따라 자기공개 의향을 다르게 나타낼 수 있기에, 그 이유에 관해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나 기존 연구에서 다뤄진 바가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사람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주로 발생하는 온라인에서의 커뮤니티 특성과 개인이 거주지를 얼마나 변경해 왔는지를 의미하는 주거 이동성(residential mobility)의 상호작용에 따른 자기공개 의향 변화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주거 이동성이높을수록(vs. 낮을수록) 전국(vs. 지역) 커뮤니티에서 개인정보 공유 의향이 증가할 것이며, 이는 커뮤니티 멤버들과의 유사성 인식 및 커뮤니티와의 소속감이 순차적으로 매개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실험 결과, 주거 이동성이 낮은 사람들은 참여하는 커뮤니티의 특성에 따라 개인정보 공유 의향을 달리하지 않았으나, 주거 이동성이 높은 사람들은지역 커뮤니티보다 전국 커뮤니티에서 개인정보를 더 공유하려고 하였으며, 이러한 관계는 커뮤니티 멤버들과의 유사성 인식과 커뮤니티 소속감에 의해 순차적으로 매개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에서의 자기공개 의향은 개인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경우 증가할 수 있으며, 특히 주거 이동성이 높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임을 밝힘으로써 자기공개 및 주거 이동성 관련 문헌 확장에 기여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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