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85 - 91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구인이 다차원적 속성을 가지면서 이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이나 측정변수가 구인에 대한 구성요소 또는 원인으로서 기능하는 경우, 구인은 형성적 측정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정의된다. 형성적 측정구조를 포함하는 SEM 모형은 PLS-SEM의 체계 내에서 비교적 용이하게 분석할 수 있으나, PLS-SEM에서는 오차가 설정되지 않는다는 점과 적합도에 대한 해석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단점을 가진다. CB-SEM의 체계에서 MIMIC 모형의 형태로 형성적 구인을 분석할 경우 이러한 문제는 해결되지만, 모형의 식별 및 해석상의 혼동 문제와 같은 개념적‧방법론적 한계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초점 구인으로 하여 형성적 측정구조로 정의되는 잠재구인에 대한 검사 개발 및 타당화 절차를 소개하였다. 또한, PLS-SEM과 CB-SEM 모형을 바탕으로 형성적 측정구조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앞서 언급한 방법론적 한계와 쟁점들에 관해 논의하고 연구자들이 고려할 사항에 관해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