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7 - 2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편의점에 있어서, 편의점의 본부와 가맹점간의 파워인식, 갈등 및 성과에 대한 연구와 가맹점 경영자차원의 연구가 미흡하였다는 전제하에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그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경제적 파워를 내포하고 있는 보상적 파워는 편의점이 확산되어 정착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갈등완화 및 거래성과에 대한 영향이 미약하다. 둘째, 경제적인 보상이나 처벌과 같은 강제적 파워의 행사보다는 경영지도, 각종 정보의 제공, 교육 및 훈련 등의 행사가 본부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줄일 수 있고 거래성과를 높일 수 있다. 셋째, 본부는 가맹점 경영자와의 갈등방지와 가맹점의 거래성과 향상을 위하여 계약서에 규정된 본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가맹점에 대한 적극적 지원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넷째, 편의점 본부가 가맹점을 효과적으로 관리 및 유지하고 상호 이해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편의점 가맹점 경영자가 느끼는 갈등을 지속적으로 파악 및 개선하여 거래성과를 높이는 등 협력적 관계를 이루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