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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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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3 - 8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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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정상화 원리에 기반한 우리나라 통합체육수업의 문제점을 일반학교체육문화적 관점에서 파악한 후, 장애학생이 통합체육수업에서 주체자로 생활할 수 있는 실존적 존재로서의 이론적 근거를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일반학교 체육교사 3명을 대상으로 일반학교 통합체육문화와 관련된내용을 참여 관찰 및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일반학교 통합 체육문화의 문제점으로는 1) 통합체육수업 시 열악한 학교환경, 2)일반학교 체육시설 및 용기구의 부족, 3)통합 체육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의 부족, 4)통합체육수업 시행에 준비되지 않은 체육교사; 장애학생의 수용 자세미흡, 체육교사의 준비 미흡, 5)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상대방에 대한 배려 미흡이 나타났다. 둘째, 일반학교 체육수업 문화에서 장애학생의 실존성 문제와 관련해서는 그 동안 일반학교 체육수업 문화에서는 장애학생을 ‘되어있는 (being)' 존재로 보고 장애학생을 학습시켜야 할 대상으로 바라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통합체육수업에 참여하는 장애학생을 '되어가는(becoming)' 존재로 보고, 장애학생이 통합체육문화에서 살아있는 실존적 존재라는 의식을 가져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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