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최초로 시행된 자연방사를 통한 멸종위기 종복원사업인 지리산 반달곰 복원사업의 홍보를 위해, 전체 사업의 3단계 중 1, 2단계에서 제안된 P.I와 반달가슴곰 대표 캐릭터개발에 이어 3단계에 해당하는 후속연구이다. 따라서 이전 단계의 결과물을 적용한 응용상품을 개발하여 멸종위기 야생동물 및 환경문제에 대해 사회적 이슈에 소비를 통한 직·간접적인 지원과 멸종위기 종복원 사업에 보다 많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전 단계에서 개발된 P.I와 대표적 복원대상인 반달가슴곰의 캐릭터시스템에서 응용상품에 적용 가능한 요소를 설정한 후, 상품분류에 따른 기본 품목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홍보전략 단계를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선정된 상품 구성을 토대로 응용상품 디자인 컨셉 개발을 진행하여 전체 사업에서 개발된 P.I와 캐릭터의 활용도에 따라 문구용품 및 생활용품 등의 디자인 안을 개발하였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선호도 파악을 위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결과에 따른 빈도 분석을 통해 디자인 안에 대한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P.I 디자인 전략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상품군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최종 상품개발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