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사회정서적 유능감 향상을 위한 유아 집단놀이치료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된 모형은 목표, 내용, 전개과정, 그리고 치료사 역할의 체계로 구축되었다. 사회정서적 유능감 향상 유아 집단놀이치료 모형의 목표는 다양한 정서 이해하기, 적절한 정서 표현하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기, 사회적 지식을 알기, 사회적 기술 발달시키기 등으로 선정되었고, 내용요소는 정서이해 및 표현, 자기조절, 사회적 지식 그리고 사회적 기술 등이다. 전개과정은 집단놀이치료의 진행단계 즉, 탐색단계→표현단계→조절단계→활용단계→성장·종결단계를 적용하며, 매회기의 진행은 준비→중심활동→자유놀이→토의→평가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치료사의 역할은 계획자, 관계형성자, 반영·해석자, 유지·중재자 및 제한자 등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정서적 유능감 향상을 위한 유아집단놀이치료의 모형의 목표, 내용요소, 전개과정 및 치료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