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1 - 13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한 문제해결학습에서 스캐폴딩 유형이 문제해결력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스캐폴딩 효과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스캐폴딩 유형으로는 문제해결학습의 성공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는 영역-특수 지식과 메타인지적 지식을 지원할 수 있는 지원적 스캐폴딩과 성찰적 스캐폴딩을 제공하였다. 총 76명의 대학생이 2개의 실험집단과 1개의 통제집단으로 나뉘어 총 6주에 걸쳐 3회의 문제해결학습을 하였다. 주어진 과제는 신참 보육교사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수매체 중 3가지 유형의 교수매체를 직접 제작하여 원래의 목적대로 사용한 후 또 다른 용도로 재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었다. 개별적 스캐폴딩의 효과 비교 및 시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 유형의 교수매체를 제작한 직후 문제해결력과 성취도에 대한 측정이 3번에 걸쳐 이루어졌다. 스캐폴딩 유형의 개별적인 효과와 시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한 결과, 스캐폴딩 유형은 문제해결력과 성취도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스캐폴딩 유형과 시간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도 존재했다. 이 연구를 통해 문제해결학습에서 문제해결력과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제시되는 스캐폴딩 유형의 효과에 대한 비교 우위와 제시 순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