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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사전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회과 영역지식, 메타인지, 학습동기, ICT활용능력 수준이 사회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후 최종적인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개선 및 효과적인 운영의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마포구 소재 S초등학교 5학년 5개 학급이었다. 5학년 3개 반에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온․오프 연계 버전이 적용되었고, 2개 반에는 오프라인 버전이 적용되었다. 학기 시작 전,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 모두 사전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와 사회과 영역지식 검사를 받았다. 온․오프 연계 그룹 학생들은 메타인지, 학습동기, ICT활용능력 수준을 조사하는 설문지에 응답했고, 오프라인 그룹 학생들은 메타인지, 학습동기 수준을 조사하는 설문지에 응답했다. 조사가 끝난 후,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포함한 5학년 2학기 사회과 수업을 진행하였고 모든 수업을 완료한 후, 사후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와 학업성취도 검사를 받았다. 처치그룹별로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온․오프 연계 버전을 운영하였을 경우, 학습자들의 사전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영역지식이 사후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학업성취도에 공통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전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과 기초지식이 많을수록 사후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높았고 학업성취도도 높았다. 오프라인 버전을 운영하였을 경우, 학습자들의 영역지식 수준은 사후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학업성취도에 공통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메타인지 수준은 사후 창의적 문제해결력 수준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선 사회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수업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버전에 관계없이 학습자의 영역지식 수준을 증진시키는 방안에 주력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온․오프 연계 버전 적용 시 학습자의 사전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영역지식 수준을 고려하는 운영방안 또는 교과과정 차별화 방안과, 오프라인 버전 적용 시 학습자의 영역지식과 메타인지 수준을 고려하는 운영방안 또는 교과과정 차별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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