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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09 - 32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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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학의 발달은 교사들에게 교육정보 활용 능력과 테크놀로지 스킬을 요구하고 있다. 이미 선진국 대학들은 현직 교사와 예비교사들의 전문성 신장과 정보화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e-티칭 포트폴리오이다. 이 연구는 예비교사의 교육정보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e-티칭 포트폴리오를 개발하여 교육실습에 적용, 그 효과성을 알아보고 보다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e-티칭 포트폴리오의 개념과 유형, 개발 과정, 교사교육에서의 효과성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문헌 분석과 선행연구 고찰, 외국 대학의 활용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교육실습생이며 e-티칭 포트폴리오를 공동 개발하여 교육실습에 적용,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하여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e-티칭 포트폴리오는 예비교사들의 교육정보화 능력과 테크놀로지 스킬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흥미롭거나 도움이 되었던 내용으로는 동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학습의 기회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교육실습 활동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인쇄매체기반 실습록과 비교하여 e-티칭 포트폴리오의 장점은 다양한 수업자료 활용, 정보의 접근성과 보관성, 자료 축적 및 수정 작업의 편리성, 디지털 자료의 활용성, 다음 실습에 연속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반면, 단점으로는 컴퓨터 활용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거부감, e-티칭 포트폴리오를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장비 및 시설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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