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01 - 1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토론학습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구현하기에 적합한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면대면 토론 학습에 비해 많은 제약점을 가지고 있어 온라인 토론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설계 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토론 학습의 설계 전략으로 교사의 학습 촉진 조언을 과제 수행 촉진 조언과 동기 유발 촉진 조언로 나누어 제시하여 교사의 학습 촉진 조언 유형이 학습자의 온라인 토론학습에의 참여도, 성취도,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S고등학교 1학년 60명을 대상으로 2004년 3월 29일부터 5월 1일까지 고등학교 국어(상)의 ‘2단원 짜임새있는 말과 글’과 ‘3단원 다양한 표현과 이해’에서 총 4개의 토론주제를 선정하여 온라인 토론학습을 진행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학습을 진행하는 동안 20명씩 무선으로 배정된 3개 집단에 각각 과제 수행 촉진 조언, 동기 유발 촉진 조언, 과제 수행 및 동기 유발 촉진 조언을 제공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가 제공하는 과제 수행 촉진 조언과 동기 유발 촉진 조언은 함께 제공될 때 온라인 토론 학습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온라인 상의 고독한 공간에서 학습자들이 과제에 대한 명확한 지침을 제공받으면서도 동시에 교수자의 공감과 협조, 칭찬 등 학습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조언을 함께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한 결과이기도 하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참여도 분석 결과 성찰일지 작성에서 집단 간의 차이가 발생하였는데, 이는 온라인 토론학습이 가지고 있는 성찰 기능을 입증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습 만족도의 경우에서도 교사의 학습 촉진 조언로 대표되는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크게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교수자는 학습 중에 끊임없이 과제 수행과 관련된 명확한 지침과 안내를 제공하며, 학습자가 자신감을 잃지 않고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습의 촉진자로서 역할을 해야 함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