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19 - 2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미디어 환경은 학습자들의 역할 영역을 미디어 텍스트의 수용자에서 미디어 텍스트의 생산자까지로 확대시키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제공되었다고 해서 모든 학습자가 디지털 생비자로 활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언어와 문자를 읽고 쓰기 위하여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듯이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한 상징체계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디지털 생비자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는 학습자들이 디지털 미디어 환경으로 인해 가능해진 활동들을 연습해 볼 수 있는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전략이 적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생비자의 수행영역 확대를 위한 세 가지 축의 요소를 밝히고,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내용 설계 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고, 디지털 생비자의 수행영역과 관련된 세 가지 축인 ‘상징체계의 다양성’, ‘미디어 텍스트의 수용/생산’, ‘미디어 텍스트의 개인소유/공유’의 요소를 밝히고, 세 가지 축의 요소들을 포함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내용 설계 전략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