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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5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83 - 40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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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카렐 차페크의 희곡 『마크로풀로스의 비밀』을 통해 희곡작품이 지닌 서사의 특성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독특한 서사적 특징에 대해 분석하였다. 희곡은 대사로 이루어진 문학작품으로 서사의 주체라는 관점에서 다른 서사문학과는 차이가 난다. 우리는 대사로부터 등장인물들의 심리상태를 예측하거나, 행동의 의미에 대해 추측하거나 상상하게 된다. 한 등장인물의 독백의 경우에도 독특한 형태의 대화라고 여기고 그 내용과 여러 의미들의 상관관계를 자세히 살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문장과 문장 사이의 암호를 해독해내야 하는 경우가 많다. * 이 연구는 2016학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임. 희곡 텍스트의 서사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부분 중의 하나는 희곡 텍스트가 '지금'과 '여기'와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대사와 이 두 요소와의 연관성을 통하여 진행되는 극의 정확한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 두 요소는 단지 배경을 나타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상황에 따라 명확한 지표적 기능들과 연관한다. 특히 차페크는 이런 기능을 이용하여 코믹한 장면이나 비밀스런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는 장면들을 만들어내곤 한다. 『마크로풀로스의 비밀』은 시간과 연관하여 복잡한 서사구조를 지닌 작품이다. 하지만 복잡하고 비밀스런 스토리 안에는 서사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작가의 여러 언어적 장치가 숨겨져 있다. 여주인공의 말투를 통해서 다른 인물들과의 관계나 행위의 근거를 파악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는가 하면 직시의 사용을 통해 독특한 상황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 작품에서 공간은 차페크가 대부분의 희곡에서 하나의 공간을 어떤 인물의 세계를 표현하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과는 다른 기능을 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여주인공 외에 다른 인물들과 연관한 서사는 장소와 밀접한 관계가 없으며 서사의 내용은 그 어떤 장소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한 것으로 이 극의 장소는 정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무대에서 보이는 실질적인 장소는 세 곳인데 비해 여주인공과 관련한 장소는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여주인공과 연관한 공간의 기능도 각각의 장소가 특별한 상징적 기능을 한다기보다는 서사와 연관하여 그녀가 다양한 인물로 살아야 했던 긴 인생 혹은 다양한 삶의 형태를 나타내주는 기능을 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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