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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 - 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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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학교육의 인재양성 측면에서 21세기에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 4C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흐름이 절대적이다. 4C는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소통(communication), 협력(collaboration), 창의성(creativity)을 말한다. 따라서 외국어교육이 단순히 의사소통만을 위한 언어를 가르치는 데 머물러서는 한계가 있으며, 미래인재 양성이라는 교육적・사회적 요구로부터도 뒤쳐질 수 있을 것이다. 외국어학습을 위해 암기와 기계적 반복에 의한 지식과 정보의 축적만 요구하고, 사고와 분석, 문제해결과정, 그리고 토의・토론이 없는 수업은 자동 통역・번역 시대에 도태되기마련이다. 대학이 존재하는 첫 번째 이유는 학생들에게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서이며, 학생들이 대학에서 습득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지적능력은 다른 사람의 주장을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것이다. 일본어문학을 포함한외국어 관련 분야는 학습자 중심의 21세기형 교수-학습법의 도입과 활용 필요성, 그리고 개별 외국어교육의 방향성(교과과정・교육과정 등을 포함)을 고민해야 하는 대전환기에 직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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