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 - 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뛰어난 군주이자 영재로 보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세종대왕과 정조의 영재성에 대한 실증적 자료들을 분석하여 영재로써의 세종과 정조를 비교하고자 하였고, 나아가 현대 영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여 그 의미를 고찰하고자 함이다. 연구를 위하여 조선왕조실록, 홍재전서, 악학궤범, 보한재집, 훈민정음 등 1차 사료를 직접 번역한 번역본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되, 세종과 정조의 영재성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자료를 주요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는 Renzulli(1978)와 Gardner(1999)의 영재성에 대한 정의를 종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세종과 정조 모두 일반 지적 능력, 과제 집착력, 언어 지능, 음악 지능, 창의성, 대인 관계 지능 등에서 우수한 영재성을 나타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과 정조의 영재성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비교 · 고찰해 볼 때, 언어 지능에서 세종은 언어학적으로, 정조는 언어 활용과 창작에서 우수하였고, 음악 지능에서 세종은 음악 창작에서, 정조는 음악 시스템 구축에서 우수한 영재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세종이 우수한 발명을 위한 창의성을 소유하고 있었다면, 정조는 빼어난 신체 운동지능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의 사회적 · 문화적 · 역사적 특수성을 고려한 영재교육의 다각적인 방향성 모색을 위하여 세종과 정조의 양육방식의 차이, 민족에 따른 가정에서의 양육방식의 차이, 세종의 창의성 및 정조의 회복탄력성, 평범한 환경에서 살았던 영재들에 대하여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