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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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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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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 - 2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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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와 학습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심리적 요소 중의 하나가 학습동기이다.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동기를 일으켜서 학습에 집중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하도록 돕는 것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다. 교사들 중에는 문제 학생들까지도 자신의 능력과 노력으로 잘 지도할 수 있다고 믿는 교사들도 있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에 교사 자신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는 교사들도 있다. 여러 동기이론들 중에서 최근에는 자기 효능감 이론이 교육심리학계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교사 효능감, 학생의 자기 효능감, 그리고 학생의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 효능감 이론에 대해 자기효능감과 교사 효능감으로 나누어 자세하게 살펴보고 교사 효능감 연구의 향후 연구 과제를 탐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자기 효능감 이론의 기본 틀을 제공하는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살펴보고, 두 번째로는 자기효능감에 대한 개념, 자기 효능감의 원천, 그리고 자기효능감이 학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 매개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세 번째로는 교사로서의 자기 효능감, 즉 교사효능감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효능감 이론의 교육적 적용 및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논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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