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5 - 1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학교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개별화교육계획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에대한 개선방안을 찾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특수교육의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진행과정에서 학부모의 참여 경험은 어떠한지, 그리고 특수교사가 주도하는 개별화교육 평가 과정에 대한 학부모의 경험은 어떠한지에 대하여 포커스그룹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중등교육의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학생 학부모 1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학부모들은 개별화교육지원팀에 실질적인 협의 기회가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수립된 개별화교육계획의 내용이나 진행에 대하여 학부모와의 정보공유가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개별화교육계획의 실행 평가에 대해서는 평가 결과에 교사의 주관적인 경향이 강하며 평가의 타당성 부족으로인하여 그 결과가 학생의 학년 승급과 연계되어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향후 특수교육의 평가 개선을 위해선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적용과정에서의 학부모 협력에 관한 교육이 교원양성 단계에서부터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