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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감혜진 (단국대학교) 김은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219 - 259 (41page)
DOI
10.31863/JSE.2024.11.40.4.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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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일반학교 특수교사는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운영, 통합교육 지원, 일반교사와의 협력, 학생별 개별화된 교육자료 제작 등 많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개별 학생의 학습 수준과 요구에 맞춘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작하고 수업 계획 및 운영, 평가 등 특수교사의 업무를 지원하는 AI 기술 활용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IEP 수립 및 학습자료 제작,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성취목표 평가 및 심화지도안 등 4개 주제 15개 소주제 영역에서, 생성형 AI 중 하나인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3명의 가상의 학생을 설정하고, ChatGPT를 통해 도출된 결과의 내용 타당성 및 현장 활용 가능성 등에 대한 현장 전문가들의 검토를 반영하였다. 연구결과: ChatGPT는 학생 개별 수행 수준에 맞춘 IEP 목표 수립과 학습자료 작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으며, 특수교사는 자료를 생성하고 수정하는 과정에서 기술을 쉽게 활용할 수 있었다. 또한,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에서 학부모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학생의 일상생활 적용을 지원하고, 수행 수준을 반영한 개별화된 평가 및 심화학습안 개발이 가능하였다. 결론: 생성형 AI 기술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개별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수업계획 수립 및 교육자료 제작에 있어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ChatGPT를 활용한 교육자료 제작은 빠르고 효율적이며, 교사들이 수작업으로 교육 자료 준비에 들이는 시간을 줄이고 학생들의 개별적인 교육적 요구를 반영할 수 있다. 전문가 평가 결과, 생성형 AI는 특수교사의 업무를 경감하고 개별화 교육의 질을 높이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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