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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7 - 11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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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 평생교육사의 양성에 대한 방향성을 타당하게 정립하기 위한 기초적인 차원에서 특수교육, 재활, 평생교육 간 실천적 통합 모델화를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조직적 기반의 실천적 통합 모델화’와 ‘교육과정적 기반의 실천적 통합 모델화’와 같이 두 가지의 차원이다. 먼저, ‘조직적 기반의 실천적 통합 모델화’에서는 각 분야별 조직적 유형이 크게 ‘교과형 기반의 학교 중심 체제’와 ‘비교과형(프로그램) 학원 중심 체제’로 분류된다는 측면과 더불어 평생교육 분야의 미시적 정의 및 실천적 맥락과 성격을 ‘성인기 기반’과 ‘교육’으로 반영하여 특수교육 및 재활 분야와 상호 연계적이면서 변별적으로 장애인 평생교육사의 양성 방향성이 정립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교육과정적 기반의 실천적 통합 모델화’에선 특수교육, 재활, 평생교육의 각 분야별 교육과정적 성과 가치 및 목적을 ‘성인생활 기초능력 개발’, ‘성인생활 전이 상담 및 활용 지원’, ‘성인생활 적응·유지능력 개발’로 분류하여 각 실천체계를 상호 변별적으로 제시하였고, 이에 따라 장애인 평생교육사 양성과 관련된 전문역량을 제고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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