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9 - 13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영재의 수학적 성향,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된 자연과 실생활 예를 활용한 수학기반 융합프로그램이 초등 영재의 수학적 성향,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초등 영재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 16명이며, 실험연구에 적용한 설계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이다. 사전검사를 실시 후 자연과 실생활 예를 활용한 수학 기반 융합프로그램을 9차시에 걸쳐 적용한 후에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기반 융합프로그램 적용한 후 초등 영재의 수학적 성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5). 둘째, 수학기반 융합프로그램 적용한 후 초등 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5). 결론적으로 자연과 실생활의 예를 활용한 수학기반 융합프로그램은 초등 영재의 수학적 성향,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수학기반 융합프로그램을 경험한 초등 영재의 수학에 관한 태도와 흥미와 같은 수학 관련 정의적 특성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