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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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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아시아.유럽미래학회 유라시아연구 유라시아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9 - 17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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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소비자동향지수는 경제상황과 생활형편, 가계수입, 소비지출, 고용, 물가 등 항목별로 소비자의 응답을 가중 평균하여 작성되며, 현재와 미래의 경제 및 소비상황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와 기대를 지수로 나타낸 것으로 현재 체감경기 및 미래 소비지출을 예측하는데 아주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련의 시계열자료를 통해 소비자동향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또 어떤 시기에 동 지수가 크게 변화하였고 그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였다. 특히 2008년 미국 서브프라임 금융위기와 2011년 유럽의 재정위기 전후의 영향요인을 집중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차적으로 완전모형과 축소모형에서의 회귀분석, 2차적으로 Chow검정을 통한 데이터의 구조변화 파악, 최종적으로 기간별 종속변수를 나누고 그 기간에 따라 가장 영향력 있는 독립변수들이 무엇이고 또 얼마나 설명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의 경기에 대한 판단은 기업경기실사지수, 경기종합지수, 서비스업생산지수, 도매업판매액지수, 주택전세가격지수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 중 기업경기실사지수, 경기종합지수, 서비스업생산지수와는 양(+)의 관계를, 도매업판매액지수와 주택전세가격지수와는 음(-)의 관계를 나타냈다. 그리고 2008년 미국의 금융위기와 2011년 유럽의 재정위기가 소비자동향지수의 구조변화에 뚜렷한 영향을 주었고, 이러한 변화에 궁극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은 기업경기실사지수와 경기종합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금융시장 안정성 측면에서 경기종합지수가 기업경기실사지수 등 여타 지수보다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이는 2008년 미국 금융위기가 발생한 이후 경기종합지수의 회귀계수가 발생 전보다 약 2배 정도 낮아졌다는 실증적인 결과에 착안한 것이다. 더불어 2011년 유럽 재정위기 이후에는 경기종합지수가 빠른 속도로 회복되는 분석결과에서도 유추할 수 있다. 둘째, 작금의 경기변동은 실체적인 위기 외에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데 대표적으로 소비자의 심리 등을 들 수 있다. 이에 현재 소비자동향지수 산정시 소비자의 경제심리지표 가중치를 높이거나 새로운 반영요소를 적극 추가할 필요가 있다. 셋째, 소비자동향지수에 지역별 인식 차이에 대한 비교분석 데이터를 지속 축적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지역에 특화된 소비자와 기업가의 인식지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결과와 시사점에 기초하여 현재의 소비자동향지수를 기존의 소득, 직업별 구분에서 소득, 직업별, 지역별, 세대별로 더욱 세분화한다면 실제 경제현상에 더욱 근접한 예측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며, 또 각 요인별 상호영향력까지 분석한다면 보다 구체적인 소비동향, 더 나아가 전체 경기 동향에 대한 예측력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개별 지수간의 시계열자료가 경제변수간의 움직임을 유발시키는 원인 변수인지, 결과변수인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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