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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병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행복한부자학회 행복한 부자연구 행복한 부자연구 제11권 제2호(통권 제2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7 - 10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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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서비스업 주가지수를 산출하여 발표하기 시작한 2000년부터 2022년까지 23개의 한국 서비스업 주가지수와 서비스업 고객만족도 연간 자료를 이용하여 한국 서비스업 주가지수와 서비스업 고객만족도의 두 변수 간의 상호 관련성 및 상호 영향력에 관한 실증분석을 실시한 실증적 연구이다. 한국 서비스업 고객만족도와 서비스업 기업가치는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한국 서비스업 주가지수와 서비스업 고객만족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기존의 체계적 연구는 많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가 가졌던 한계를 보완하여 한국 서비스업 주가지수와 서비스업 고객만족도간의 상호관련성 및 상호 영향력에 문제의식 가지고 시계열분석 모형인 VAR모형을 이용한 예측오차의 분산분해기법과 Granger인과관계분석을 통한 실증적인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서비스업 주가지수와 서비스업 고객만족도 자료의 원시계열자료에 대한 안정성검정결과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서비스업 주가지수와 서비스업 고객만족도 자료의 1차 차분 시계열 자료에 안정성 검정 결과는 모두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한국 서비스업 주가지수와 서비스업 고객만족도 수준변수 간에는 공적분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VAR분석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서비스업 고객만족도의 변화는 서비스업 주가지수의 변화에 Granger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한국 서비스업 주가지수와 서비스업 고객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는 0.891840으로 강한 양(+)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자료 및 연구모형
Ⅲ. 실증연구 결과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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