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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36 - 146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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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의류 구매결정요인에 따라 소비자들을 세분화 하고, 세분화 된 집단별 구매행동과 인구통계학적 차이를 분석하여 각 집단의 특성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국 거주 만 15세 이상의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먼저 스포츠의류 구매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첫 번째 요인은 스포츠의류의 디자인과 색상, 기능과 관련된 요인으로 ‘제품관련요인’으로 명명하였고 두 번째 요인은 유행이나, 광고, 브랜드에 관련된 요인으로 ‘외형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세 번째 요인은 가격, 서비스, 매장의 위치를 포함하는 ‘편익적 요인’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을 기초로 계층적 군집분석방법 중 하나인 Ward 방법과 비계층적 군집방법인 K-means 방법을 병행 실시하여 스포츠의류 소비자들을 적절한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외적요인중심집단’, ‘제품중심집단’, ‘무관심 집단’의 세 집단을 명명하였고 교차분석과 카이제곱(Chi-square) 검증을 통해 집단간의 구매행동과 인구통계학적인 차이를 비교하여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구매횟수면에서 외적요인중심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5회 이상 구매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스포츠의류 구매자를 보면 무관심 집단이 배우자나 부모 등 타인에 의해서 구매되는 경우가 타 집단에 비해 월등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장소는 외적요인중심집단은 대리점/전문점, 백화점, 대형 쇼핑센터의 순으로 구매빈도가 높았으며 무관심 집단은 시장/일반상가에서의 구매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인구통계학적인 비교에서는 무관심 집단에 남자의 비중이 높다는 특징을 보이며 가구월수입과 월평균 용돈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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