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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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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95 - 80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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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스포츠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캠페인을 위한 발판으로 각광을 받아 왔다. 점점 많은 수의 선수와 팀, 스포츠 조직이 CSR 캠페인을 펼치면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고 있으며, 또 다양한 사회적인 문제(질병 예방, 건강 증진 등)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높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CSR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선행 연구의 대부분은 이러한 활동이 조직에 어떠한 혜택을 가져다주는지에 초점을 두었고, 커뮤니티나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혜택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갖지 않았다. 이에, 본문에서는 스포츠 조직이 전개하는 CSR 캠페인에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하고, 더 나아가 사회적 책임 활동에 동참하는데 어떠한 심리적 메커니즘이 작용하는지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방법] 기존 도덕 심리, CSR 분야의 문헌 고찰을 통해 소비자의 CSR 반응과 친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핵심 메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했다. [결과] CSR의 사회적 가치 확산이라는 맥락에서 볼 때 소비자가 경험하는 도덕 감정이 매우 중요한 처리 메커니즘 (processing mechansim)이 될 수 있다. 도덕 감정은 친사회적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동인이 될 수 있다. [결론] 본 논문은 소비자행동의 관점에서 스포츠 조직이 전개하는 CSR 활동이 어떻게 소비자의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것으로 CSR 반응의 메커니즘을 연구해야 한다는 요구(cf. Aguinis & Glavas, 2012)에 부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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