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2 - 194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체육 수업에서 태권도 수업의 가치와 실현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고찰을 실시하였으며, 태권도 사범 및 중학교 체육교사, 교육청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권도의 가치는 크게 정신적 가치와 신체적 가치로 구분되며, 교사들은 정서적 변화에 대해 교육적 가치를 높게 평가하였다. 둘째, 태권도 수업을 체육수업 내에서 실시하기 위한 문제점으로는 교사의 능력 부족, 중학생의 흥미 부재, 그리고 시설 및 용구 부족 등이 제시되었다. 특히, 시설과 용구에 있어서는 학생들의 안전사고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투기종목의 실시에 앞서 안전한 수업환경 조성에 대해 더 많은 투자가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나 중학교 수업에서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체육수업으로의 실현가능성과 관련하여 교사를 위한 교육연수 프로그램에서의 태권도 프로그램 확대와 학생들의 인식변화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단순한 겨루기를 위한 태권도 수업에서 벗어나, 태권무나 태권체조의 도입을 통해 보다 흥미로운 수업으로의 변화가 필요함을 언급하였다. 따라서, 중학교내에서 태권도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태권도가 재미있는 활동으로 인식이 전환되도록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태권도 전문가와 교사의 적극적인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