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51 - 47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학습내용및 성취기준과 비교하여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에서의 변화 여부를 살펴보고, 초등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실제적으로 구현하는 교사들이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된 측면들을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 변화된 내용을 이동, 삭제·추가, 수정·통합의 측면으로 제시하였으며,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된 내용을 문항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 및 성취기준에서 큰 변화는 없었으며, 변화의 측면도 추가보다는 대부분 이동과 통합, 수정과 삭제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변화된 내용들에 대한 이해 정도는 4학년 예비교사, 신규교사, 경력교사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4학년 예비교사와 신규교사들의 이해 정도가 높은 것은 먼저 4학년 예비교사들이 임용고사라는 현실적인 상황에 기인한 측면이 있고, 신규교사들은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적 관심과 함께 교육과정이 공포될 때마다 진행되는 교육과정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가 다른 연령대의 교사집단에 비해서 많았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