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인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9 - 5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웨덴 수학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전반적으로 분석하여, 이후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스웨덴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수학과의 성격 및 목표, 주요 내용, 성취수준 등을 우리나라의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스웨덴 수학과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웨덴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문의 행동주체는 ‘교사’이다. 둘째, 하위 내용 요소와 성취수준이 포괄적인 관점에서 학생 활동으로 제시되어 있다. 셋째, 수학교육에서 프로그래밍 활동과 알고리즘을 만들고 사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의무교육 전 학년에 걸쳐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스웨덴은 국가 교육과정을 문서 외에 온라인에서 웹 검색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육과정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