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67 - 38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과정중심 영어 듣기·말하기평가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한후, 그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과정중심 평가에 관련된 연구들을 분석하여 과정중심 평가모형의 개발과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추출한 후, 이를 토대로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과 평가모형 적용과제를 개발하였다. 과정중심 듣기·말하기 평가모형은‘해석단계’, ‘상호 이해확인 단계’, ‘창의적 언어표현단계’로 구성된다. ‘해석단계’는 듣기를 통해 주요내용을파악하고 주요표현들을 파악하는 단계이다. ‘상호 이해확인 단계’는 짝과 역할놀이를 하면서 들은 내용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창의적 언어표현단계’는 듣기 주제를 토대로 자유롭게 영어로 묻고 답하는 단계이다. 학습자는 이 단계를 순서대로 밟으면서 듣기와 말하기의사소통 과제를 수행하였다. 과정중심 평가모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정의적 검사와 사전-사후영어 말하기 평가를 실시․비교하였다. 평가모형의 적용을 받기 전과 적용수업을 받은후의 정의적 영향을 비교한 결과,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자기주도성 등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사전-사후 영어 말하기 평가에서도 유의미하게점수가 향상되어, 과정중심평가모형이 학생들의 영어듣기·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