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용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07 - 1,11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대면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듣기에 대한 교육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말하기에 실질적으로 적용한 수업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듣기는 지각단계-처리단계-반응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에서 청자와 화자가 수시로 변경되면서 말하기와 연계된다. 듣기-말하기 교육을 위한 경청지수는 듣기의 단계에 따른 능력을 진단하여 듣기-말하기의 문제점을 파악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경청지수의 자가진단은 주관적 인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점을 정확히 인지하기 위하여 타인의 평가를 자가진단과 동일하게 구성하여 비교・검토하도록 하였다. 경청지수를 활용한 듣기-말하기 교육방안은 자가진단-대화 및 평가-진단과 평가의 비교・검토-단계별 학습과 연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교육방안은 학생별 수준과 특성에 따른 학습방법을 제공하여 듣기-말하기 능력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킬 것이다. 수업방안을 실질적으로 적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검토하는 연구는 추후의 과제로 남겨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