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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영하 (서울대학교) 탕이잉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3 - 255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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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본 연구는 중국의 한국어 듣기 교재를 듣기 자료와 듣기 활동의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중국인 학습자용 듣기 교재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방법:출판 연도, 체계성, 독자성, 신뢰성을 준거로 2종의 듣기 교재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다. 듣기 교재 개발 원리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분석 기준 및 항목을 설정한 후, 듣기 자료에 대해 주제, 담화 유형, 담화 참여자, 구어적 특성, 환경적 요소, 시각적 자료, 문화적 요소 등 일곱 영역에서, 듣기 활동은 듣기 전 활동, 듣기 활동, 통합 활동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결과:듣기 자료에 관한 영역에서 대부분은 그 분포가 고르지 못하며 다양성이 결여된다. 또한 듣기 자료에 구어 담화의 모습은 잘 드러나지 않으며 중국인 학습자의 학습목적 및 문화적 배경에 대한 고려도 부족하다. 듣기 활동에 관하여, 듣기 전 단계에서 언어 형식에 대한 제시, 듣기 단계에서는 정확성이나 기억력이 요구되는 활동이 주를 이루며, 통합 활동에서는 이해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한다. 결론: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성을 지니고 학습자 변인을 반영하며 흥미를 유발하는 듣기 자료와 스키마를 활성화하여 실생활 듣기 수행을 도와주는 듣기 활동을 구성하는 데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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