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3 - 1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사회 특성을 기반으로 유아의 성, 외동아와 형제아로 구분되는 형제유무, 인기아와 비인기아로 구분되는 또래 간 인기도에 따라 부모의 자녀발달기대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93명과 그들의 부모 9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 성별에 따른 부모의 자녀발달기대 수준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유아 형제유무, 인기도에 따라서는 차이가 나타났다. 부모는 형제아에게 예의범절, 언어적 주장성, 독립성에 대해 더 높은 기대를 하고 있었으며 인기아에게는 예의범절, 순종, 정서적 성숙, 언어적 주장성, 학업능력, 독립성, 사회적 기능에 대해 더 높은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에서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저출산으로 인한 가족 구조의 변화, 여성의 사회 진출로 인한 취업모의 증가 등 사회적인 변화 속에서도 유아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교사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