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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87 - 50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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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단어와 문장 쓰기에서 나타난 비장애아동과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변별적 특성을 파악하고 두 집단 간 쓰기 능력을 예측하는 음운처리 능력 변인이 무엇인지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도 지적장애 아동(N=10)과 비장애아동(N=10)을 대상으로 단어 받아쓰기, 문장 서술하기, 음운인식, 음운기억 과제를 실시한 후 언어학적 유형별, 단위별 쓰기능력을 비교하고 음운 처리 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비장애아동은 경도 지적장애 아동과 음운기억 과제의 숫자폭 과제를 제외한 모든 과제에서 유의하게 높은 수행을 보였다. 비장애아동의 단어 받아쓰기 능력(R2=.667)은 음운인식 능력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문장 서술하기 능력(R2=.842)은 음운기억력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단어 받아쓰기 능력은 음운인식과, 문장 서술하기 능력은 음운기억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기는 하였으나, 회귀모형은 성립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경도 지적장애 아동은 쓰기 과제에서 비장애아동보다 낮은 수행을 보이지만, 과제의 언어학적 수준에 따라 개입되는 음운처리과정의 유형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다만, 그 설명력이 확인되지 않았으므로 향후 폭넓은 대상자를 확보하고 좀 더 다양한 쓰기과제를 통해 그 관계를 규명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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