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5 - 22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보편적 학습설계가 모든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과 매체를 의미하는지, 일련의 보편적인 교육과정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서 비롯된다. 즉 보편적 학습설계의 개념을 구명해 보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려는 문헌연구로써, 초기에 발표된 국내외 학술논문 및 저서에서부터 최근에 발표된 다양한 자료 그리고 관련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종단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편적 학습설계는 교수방법과 교수매체를 의미하던 초기의 개념으로부터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의미가 확장되었다. 그리고 확장된 보편적 학습설계는 학습전문가 양성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교육과정 설계 단계서부터 학습목표, 평가, 교수방법, 교수매체 등은 모든 학습자를 고려해야 한다. 둘째, 보편적 학습설계의 개념 확장과 함께 보편적 학습설계의 실행 과정 역시 미시적 관점에서 거시적 관점으로 변화하였다. 초기 보편적 학습설계를 실행하기 위한 과정으로 소개되었던 PAL은 교실 상황에서 보편적 학습설계를 실행하는 과정으로 제한된다. 거시적 입장에서, 교실 상황에서도 적용 가능한 조직차원의 보편적 학습설계 실행 과정이 미국 국립보편적학습설계센터로부터 새롭게 대두되었는데, 학급과 학교는 물론 지역의 학군, 고등교육기관 그리고 더욱 광범위하게는 체제 및 구조 등이 보편적 학습을 위해 유기적으로 참여한다. 이와 같은 일련의 변화는 특수교육학을 비롯한 국내 학문 분야에서도 보편적 학습설계에 대한 올바른 접근과 국내 현실에 맞도록 변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