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41 - 4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학생들이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텍스트에 더 접근가능하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보편적 학습 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을 적용한 설계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디지털 텍스트 설계 방안을 구안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UDL 가이드라인 2.0을 설계방안의 틀로 잡았고, 디지털 텍스트 및 UDL 적용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설계 요소들을 중심으로 초안을 구안하였다. 이를 10명의 특수교육 교사들이 장애학생들을 위한 디지털 텍스트 설계 방안으로서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설계 방안의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타당도 평가 결과를 반영하고 평가진이 제안한 개선 의견들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디지털 텍스트 설계 방안을 개발하였다. 이 설계 방안은 총 9개의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 별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어 있다. 마지막으로본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