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41 - 3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편적 학습설계는 학령기 학생들의 통합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령기 학생들의 학습활동 및 사회적 활동 증진을 위해 보편적 학습설계 교수를 적용한 국내 및 국외 실험 연구 22편을 수집하고 그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국내외 연구들의 개괄적인 특징, 보편적 학습설계의 적용 및 그 효과성은 어떠한지 분석하였으며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후속 연구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언하는데 있었다. 분석 결과로 보면 국내외 모두 2000년대 후반부터 꾸준하게 중재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특수교육 분야 학술지에서 출판된 것으로 나타나 보편적 학습설계가 특수교육 분야에서 더 각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 연구 모두 전반적으로 장애학생, 일반학생, 학습부진학생, 영어학습자 등 다양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학습참여 및 사회적 기술 향상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보편적 학습설계의 학령기 아동을 위한 효과를 확실히 입증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다양한 학생들을 포함하고 보편적 학습설계를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한 국내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