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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83 - 30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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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청각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서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표상, 표현과 행동, 참여)를 중심으로 탐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편적 학습설계는 3가지원리와 9가지 지침 그리고 원리와 지침을 반영한 체크 포인트로 구성되어있다. 둘째, 보편적학습설계 기반 청각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은 우선, 청각장애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은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와 지침에 따라서 ‘모든 청각장애인을 위한 교육’이라는보편성에 접근하여야 한다. 또한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완성하기 위하여 목표, 재료, 설계, 시설 등에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와 지침을 반영하도록 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청각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식 프로그램이라는 특수성을 반영하여 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청각장애인에 대한 인식전환과 제도개혁이 따라주어야 한다. 특히 제도개혁은 정책적 지지와 지원을 통해서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청각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예산을 확대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 제공, 그리고 평생교육기관의접근성 보장을 위한 시설과 설비가 확충되어야 한다. 결국, 성공적인 청각장애인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은 시행착오를 거듭하여 완성해 가는 것으로 완료형이 아니라 진행형이라고할 수 있다. 성공적인 청각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은 모든 청각장애인을위한 평생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 보편적 학습설계(UDL)의 원리와 지침이 반영된 청각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을 지속해서 검토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수정ᆞ보완을 지속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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