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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01 - 3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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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교육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 검사 도구를 타당화 과정을 거쳐 개발하고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검사 도구의 하위 요인이 비장애아동의 통합태도에 대한 관계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대구광역시 초등학교 7개교 19학급에서 576명을 선정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결과에 기초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태도 검사 도구는 5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태도 검사도구의 구성 타당도와 문항 내적 합치도에 의한 신뢰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비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를 검사하기 위한 도구로 적절하였다. 둘째, 통합교육에 대한 비장애 아동의 배경변인과 통합관련 변인 간 관계 모형을 검정한 결과 배경변인에서는 학년과 시설에 대한 봉사경험의 정도, 그리고 통합관련변인으로는 접촉빈도, 친근감, 학급 구성원의 긍정적 인식에 대한 기대와 부정적 인식에 대한 기대가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와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비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을 위해서는 장애 시설에 대한 현장학습의 기회를 확대하고 장애아동과 상호작용적 접촉의 기회를 확대하여야 하며 저학년 시기에 장애이해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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