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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 - 4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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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사회적 행동 장애 질환인 자폐아동들의 두뇌 기능 측면이 아닌 두뇌 각 부위간의 연결고리의 비정상화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유사한 연령 및 성별의 일반아동들을 비교군으로 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자폐아동의 뇌기능 혹은 뇌부위의 비정상적인 발달등과 같은 특징들을 골고루 설명할 수 있는 논리는 뇌부위의 연결고리 혹은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확산텐서영상법을 사용하였다. 결과로는 자폐아동은 시상부위의 분획이방성(FA) 수치가 일반아동에 비해 낮아 시상으로 시작하여 다른 대뇌피질로 연결되는 망체계가 튼튼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이는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다수의 정보처리 기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특히 자폐아들은 사회적 정보처리에 미숙함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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